디딤돌대출 신혼부부 조건 2020년 개정본

디딤돌대출 신혼부부 조건 2020년 개정본

디딤돌대출은 내집마련을 위한 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대출상품인데요, 특히 신혼부부의 경우 최저 1.95%(추가적인 우대금리 적용 가능)의 금리로 주택구입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국내에 있는 1금융권 및 지방은행등에서 신청을 할 수있는데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삼성생명에서도 디딤돌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니 본인이 가장 방문하기 편한곳으로 선택해서 가시면 되겠습니다.

디딤돌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신청대상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원이하(생애최초 주택구입, 신혼부부, 2자녀이상의 경우 7천만원)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성년 대한민국 국민이어야하고,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4분위 평균값 이하여야 대상이 됩니다.

대출접수일을 기준으로 세대주를 포함한 모든 세대원이 무주택자로 되어 있어야하고, 30세미만의 단독세대주는 제외가 됩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혼인신고일이 접수일로부터 7년이내여야하고, 만약 결혼예정일 경우 청첩장이나 예식장 계약서등이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 합니다.(이경우 결혼 후 별도의 서류 제출 필요)

대출이 제한되는 경우

신청일을 기준으로 연체, 대위변제, 부도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금융질서문란,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가 있어도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금리와 우대금리 적용 항목

디딤돌대출 금리

위의 이미지와 같이 소득수준(부부합산)에 따른 금리변동과 대출기간에 따른 금리가 각각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부부합산 소득 2천만원이하에 10년만기로 대출을 실행하면 금리가 1.95%가 됩니다.

자세한 금리는 위의 표를 보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우대금리

그리고 우대금리도 적용이 가능한데, 보통 우대받는 금리의 경우 1자녀 또는 2자녀등 자녀우대금리 및 신혼부부 우대금리, 생애최초 우대금리를 적용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우대금리는 원칙적으로 중복이 불가능하지만 다자녀 및 2자녀, 1자녀 우대금리는 타 우대금리항목과 중복해서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중 자녀가 생기게되어도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현재 디딤돌대출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 중 자녀가 생겼다면 우대금리 적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디딤돌대출

그리고 생애최초주택구입 + 신혼부부인 경우에는 조금 다른 금리를 적용받게 되는데요, 위의 이미지를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부부합산 소득 및 대출만기에 따른 금리변동은 동일합니다.

단, 적용되는 금리가 일반 디딤돌대출 금리보다는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금리인 1.2% 이하로는 우대를 받지 못하게 되는데요,

자세한 우대금리 항목은 아래의 이미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혼부부디딤돌대출 우대금리

일반적인 자녀수에 따른 우대금리와 함께 청약저축 가입기간에 따른 우대금리를 추가적으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저금리는 1.2%까지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주택구입금액의 최대 70%(최대 2억원 상한, 신혼가구일 경우 2.2억, 2자녀이상 2.6억, 30세이상 미혼 단독세대주 1.5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DTI(총부채상환비율) 및 대출구조, 소득에 따라 LTV가 70%보다 적게나올 수 있습니다. 단, 주택공사의 모기지신용보증을 받을 경우 최대 대출금액까지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한도가 꽤 높은 상품이지만, 요즘의 집값을 생각해보면 수도권에서는 최대금액을 받더라도 집을 구입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주택구입자금이 모자라서 디딤돌대출과 함께 새희망홀씨를 추가적으로 받아서 사용했는데요, 저처럼 자금에 여유가 조금 모자란 분들은 새희망홀씨상품을 알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its: 3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