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한도 및 조건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한도 및 조건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한도와 조건을 제대로 확인하고 신청하셔야 향후 불이익 또는 후회가 없습니다.

사업을 영위하다보면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필연적으로 생기기 마련이고, 담보 또는 신용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상황에 놓이게 되면 고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유혹을 떨쳐내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런 유혹에 빠지지 말고 신용보증재단의 사업자대출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신용보증재단의 사업자대출은 담보나 신용등급이 부족한 기업 및 사업자에게 보증을 통해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게끔 만들어줍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신용보증재단 햇살론(사업자)

기본적으로 햇살론의 자격 요건을 만족하는 자영업자 및 농림어업인들이라면 누구나 이 대출 상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일 기준 3개월이 경과했고, 대부업체 및 저축은행, 캐피탈, 신용카드사의 연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다면 추가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DTI)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 꼭 참고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사업자 햇살론은 대환자금,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세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대환 자금

대부업체 또는 캐피탈, 저축은행의 연 20% 이상 이자를 부담하고 있으며, 이를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다면 해당 채무에 대해서 대환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환자금의 경우 한도는 최대 3,000만원까지 가능하고 대환을 원하는 대출 원금이 이보다 작다면 원금이 최대 한도가 되겠습니다.

추가적인 요건으로는 신청일 기준 3개월 이전에 고금리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하고 있어야 하고 DTI는 40%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이상품의 장점은 개인 신용등급이 반영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대출 기간 및 상환 방법

별도의 거치기간이 없이 최대 5년 이내에서 연 단위로 대출 신청자가 원하는 기간만큼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대출 가입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내에서 대환자금 외 생계 및 운영자금과 중복해서 대출하는 것이 허용되어 있으므로,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고려를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필요 서류

자영업자 : 본인확인 서류(주민등록등본 외), 사업사실 확인서류(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서, 무등록소상공인 확인서 등)

채권기관에 제출할 서류 : 대환대출 대상 채무내역서, 신용정보 열람 신청서

사업운영자금

현재 영업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 및 농립어업인들이 신청할 수 있는 사업운영자금은 최소 경력요건을 배제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사업자대출 사업운영자금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 한도내에서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해 평가된 점수를 기반으로 대출한도가 개인별로 차등적용 됩니다. 해당 평가표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 방법

1년 거치 후 4년 이내에 원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보증료로 대출 실행금액의 1% 이내의 금액이 수수료로 발생하게 됩니다.

필요 서류

본인 확인 서류인 주민등록등본 및 사업사실확인서류(사업자등록증, 임대차 계약서, 무등록소상공인 확인서 외)가 필요합니다.

창업자금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 교육이나 컨설팅을 이수받은 뒤 창업했거나, 창업한지 1년이내인 사업자라면 신청이 가능한 창업자금 대출입니다.

또는 무등록, 무점포 사업자에서 유등록, 유점포 사업자로 전환하여 창업했거나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2

대출 자격

위에서 말한 창업교육 이수기준 12시간(장애인 사업자 10시간)이상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교육기관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창업진흥원, 서울산업진흥원등에서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장 확보 또는 사업자등록을 한 뒤 1년이내에 신청해야하고 무등록, 무점포 사업자의 경우 개업한지 3개월 이내에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조건에 따라 한도가 다르게 적용되는데, 창업을 위해 사업장 마련을 위한 자금의 경우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면 최대 5,000만원 이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5,000만원 이내에서 임차보증금을 제외한 후 한도가 남는다면 운영자금으로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차보증금이 1,000만원을 초과한다면 해당 자금의 불분명한 사용을 막기위해 임대인의 승낙서를 받아 임차보증금 반환청구권을 신용보증재단이 담보로 가져가게 됩니다.

대출 기간 및 상환 방법

사업운영자금과 마찬가지로 1년 거치 후 4년이내에서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가입을 할 수 있으며, 대출금액의 1%이내로 보증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필요서류

본인확인서류(주민등록등본 외), 사업사실 확인서류(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서, 무등록소상공인 확인서 등)가 필요합니다.

금융기관 특별출연 협약보증

특별출연금을 배경으로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특별출연금을 재원으로 삼아 출연 금융기관에 대해 적정 운용배수 내 신용보증을 공급하는 정책인데요, 대상은 금융기관이 추천하는 중소기업이라면 가능합니다.

이 보증을 통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각종 운전자금 또는 시설자금의 용도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출연금 한도내에서 보증이 시행되니 미리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 보증을 시행하는 해당 지역내에 사업장이 위치해야하고, 최대 한도는 8억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협약을 체결한 시중은행 기준 내부평가자료에 따라 금리 및 한도가 차등적용됩니다.

Hits: 7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