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줄이는 방법 Best 5가지

코골이 줄이는 방법 Best 5가지

우리는 삶이라는 긴 시간속에서 수면으로 사용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숙면을 하는 것은 하루를 마무리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고단하고 힘들었던 심신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어찌보면 우리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아닐까합니다.

우리의 신체는 수면을 통해서 휴식기를 가지고 회복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처럼 중요한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 너무 많아서 다 읊어보기도 힘이 들 정도입니다. 대표적으로 이갈이와 코골이가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수면 중 코골이를 하게 되면 본인의 숙면에도 방해가 되지만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방법으로 수면을 하지 못하면 본인 뿐 아니라 주변사람들까지 수면을 하는데 방해를 주게 된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오해 중에 코골이를 하고 있는 사람을 보고 있자면 얄미울 정도로 안깨고 수면을 취한다는 말들을 하시는데요,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코골이를 하고 있다는 것은 깊은 숙면상태에 진입을 하지 못한것이고 코를 골게 되는 것 자체에 회복중인 에너지를 도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체적으로 주변의 사람이 코골이를 하신다면 자고 일어난 뒤에도 피곤해 하지 않는지 한번 여쭤보세요, 아마 십중팔구는 피곤함을 느낀다고 대답할 것인데요, 즉, 다시말해 잠을 자기는 잤는데 잠을 안잔것과 다를바가 없고, 피곤하고, 더 몸상태가 안좋아 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런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본인과 주변사람이 같이 노력을 하셔야 해결이 되는데요, 지금부터라도 깊은 숙면을 위한 방법을 같이 알아보시고 코골이를 줄여서 건강한 숙면을 유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골이 왜 할까요?

코골이 형태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말 다들 들어보셨죠? 우리는 지금 코골이를 안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으니 코골이를 왜 무엇때문에 하는지 부터 알아보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코골이는 너무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지만, 코로 연결된 기도관이 좁아져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일종의 현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좁아진 길로 공기가 통하다 보니 목을 지나 올때 기도의 조직이 진동을 하게 되어 코골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방금의 코골이 이유를 보셨으면 아실테지만, 누구에게나 코골이 증상이 발현할 수 있지만 절대 자연적으로 생기거나 없어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코골이를 갑자기 시작하거나 시작한지 오래 되었다면 꼭 진료를 받아봐야합니다. 특히, 가장 무서운건 코골이를 하다가 무의식중에 호흡을 하지 않는 간헐적 수면 무호흡증도 같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꼭 참고하셔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코골이 안하려면?

방금 코골이를 하게 되는 많은 원인 중 대표적인 것만 알려드렸는데요, 역시 인간은 왜라는 물음에서 발전했다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왜 인지를 알게되면 의외로 해답은 쉽게 찾아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코가 자주 막히는 분이나 기도가 좁은 분들은 해결방법을 찾을 고민을 안하셔도 되겠죠? 저는 기도가 좁지는 않지만 비중격만곡증이라는 코가 한쪽으로 휘어있는 병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때문에 최근 코를 골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살까지 찌고 있으니 더 심해진 것 같아 고민이 깊어지네요.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코골이를 줄이거나 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이어트

다이어트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입니다. 아마 주변에 코를 고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마 비만일 확률이 높을겁니다. 이는 절대 우연이 아니라 인과관계가 있으므로 꼭 확인을 하시어 다이어트에 성공해보시길 바랍니다.

살이 찌면 배나 팔다리와 같이 보이는 곳만이 아니라 안보이는 우리 몸의 내부에서도 살이 찌게 되는데요, 당연히 기도관쪽과 목, 코등의 기관에도 살이 쪄서 공간이 줄어 들게 되므로 코골이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이어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하시면 코골이 외에도 만병을 예방할 수있으니 꼭 성공해보시기 바랍니다.

베개와 수면 자세 변경

베개 높이

그리고 코골이를 자주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베개를 바꾸시거나 자세를 바꿔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작정 비싼 베개가 좋다는 생각을 하지 마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베개유형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다양한 베개 유형이 시판되고 있으니 하나씩 알아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모양을 찾으셔야 합니다. 어쩌면 가장 단순하고 빠르지만 확실한 효과를 보장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보통 잠을 잘 때 정자세로 수면하는 게 더 좋다고 알고 있을텐데요, 오늘부터는 그게 항상 옳은 이야기는 아니란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자세로 수면을 하는 것은 코골이를 더욱 더 심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이니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자세로 수면을 취하게 되면 기도쪽에 높은 압력을 주게 되어 코골이에 더 안좋은 영향을 야기합니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좌우로 돌아누워 주무시는게 더 좋은 방법인데요, 습관적으로 정자세로 주무시는 분들은 등뒤에 책이나 공등 등에 베길만한 무언가를 둔 뒤에 옆으로 돌아누워 주무시면 됩니다. 처음엔 힘들겠지만 무의식적으로 정자세로 돌아누웠다가도 등에 무언가 베기면 다시 옆으로 돌아눕는다고 합니다.

만약 다른 이유로 인해서 코골이를 하시는 것이라면 이 베개나 자세를 변경하는 방법이 크게 의미가 없겠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방법이었다면 아마 그날 수면을 하실 때부터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

수분 섭취

항상 각종 매체나 건강관련 방송을 보다 보면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 있죠. 바로 물을 많이 마시라는 이야기인데요, 우리 몸은 70%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니 수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계속 이야기해봐야 입만 아프겠죠?

수분을 섭취하시면 혈액순활이 원활해져서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게 해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눈 코 입 등의 기관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게 됩니다. 따라서 코골이를 어느정도는 예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자기전에 한번에 많이 드시지 마시고 하루에 여러번 걸쳐서 계속 나눠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이 방법은 본인이 습관으로 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처음에는 메모등을 해두셨다가 본인의 생활 속 한 부분으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이비인후과 치료

코골이 줄이는 방법

앞서 제가 비중격만곡증을 앓고 있다고 말씀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렇듯 코에 문제가 있으면 코골이를 하게 된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비중격만곡증과 약간의 비염도 함께 가지고 있는데요, 정말 최악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목이나 코에 염증이 있다면 이 염증으로 인해서 해당 부위가 붓게 되고 코골이를 하게 되는 것이죠. 이비인후과 내원을 통해서 다양한 치료를 병행하시는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도 항상 습도유지에 만전을 기하시고, 따뜻한 차를 즐겨드시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은데요, 코나 목에 좋은 성분을 가진 영양제를 함께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술 금지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혹시 음주만 하면 코를 고는 사람을 보셨나요? 제 주변에는 몇명이 있는데요. 희안하게 왜 술만 먹으면 코를 고는지 생각만 해봤지 이번에 처음 알아봤습니다. 알콜을 몸에 섭취를 하게 되면 해당 성분이 기도 옆에 있는 근육의 긴장을 다 풀어버리는데요, 그러다보니 의지대로 기도관 확장과 수축이 안되고, 기도가 항상 좁은상태로 유지가 되게 됩니다.

그럼 당연히 코를 골게 되겠죠? 게다가 음주를 하게 되면 본인은 술에 취해 잠을 잔 것 같아도 실상 신체는 회복을 한 게아닌 선잠을 자게 된 것이 됩니다. 또한 수분의 한 종류인 음주를 하게 되면 새벽에 화장실 가느라 깨고, 다음날 숙취로 고생하고 입안은 텁텁하고 다 느껴보셨죠? 제가 의사는 아니지만 다 경험에 의해서 코골이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금주를 추천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이라면 항상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음주를 안한 날과 한날의 다음날 아침을 생각해보시면 제가 드리고자 하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 이해가 되시리라 믿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

피로를 느끼게 되는 이유는 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니 음주를 하지 않으면 지친 간을 쉬게 해줌으로써 본인의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술은 드시더라도 적당히, 잘때는 등뒤에 베길만한 무언가를 올려두시고, 저처럼 코에 문제가 있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으시고, 다이어트도 하시고, 수면자세도 바꿔보신다면 아마 제 생각엔 긴 시간이 안걸려 코골이를 많이 예방 하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it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