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대출 이자는 얼마나 나올까?

1억 대출 이자는 얼마나 나올까?

만약 1억원을 대출 받는다고 가정을 하면 이자로 얼마를 내야 하는 걸까요?

모든사람의 신용등급이나 부채상황등이 같을수가 없으므로 개개인에 따라 금리, 상환방식, 대출방식등에 따라서 이자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간단하게 1억을 대출받았을 때 이자를 얼마나 내야하는지 계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에는 1억대출이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억대출이자

씨티은행 직장인 신용대출 (인터넷, 모바일 전용 상품)

상품 개요

씨티은행 직장인 신용대출은 인터넷 및 모바일로만 신청을 할 수 있는 비대면 전용상품입니다.  최대 5년에 1억 8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게다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신청시 조건없이 우대금리를 0.5%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과 무서류, 무방문으로 쉽고 간편하게 대출을 즉시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대출형식은 개별대출(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출 자격

만 19세이상 직장에 근무하고 있으면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상태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건강보험료 납부실적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이말은 즉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 만 25세 이하일 때는 12개월 이상, 일부 회사 24개월 이상(일부 회사는 상담 요망)

위의 조건을 만족한다면 씨티은행 또는 타 1금융권에 입출금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당연하게도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및 4대보험 미가입자는 제외가 됩니다.

그리고 법인이 아니라 개인사업장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경우에도 대출신청이 제한됩니다. 씨티은행에서 내부적으로 정한 적격업체에 재직하고 있는 경우 대출신청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대출 한도 및 기간

최저 500만원 ~ 최대 1억 8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으나 최대 한도는 월 소득의 최대 27배까지만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방식의 경우 최대 7천만원으로 한도가 정해지며, 대출한도는 씨티은행 내부적으로 정한 산출기법에 따라 정해집니다.

기간은 개별대출(신용대출)의 경우 최대 5년 만기로 설정이 가능하고, 이 중 상환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3 ~ 5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원금 10% 균등분할상환은 최대 2년으로 기간을 설정할 수 있고, 만기일시상환의 경우 1년으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의 경우 기간은 1년으로 고정되어 있고, 개인에 따라 대출 기간 및 상환방식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만기가 도래했다면 연장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연장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연장이 불가능하거나 원금의 일부를 상환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연장기준이란 금융권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이자 및 원금 연체, 신용불량, 퇴직상태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금리

씨티은행 직장인 신용대출은 기본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해서 우대금리를 뺀 최종금리가 산출이 됩니다.

기본금리의 경우 2020년 7월 기준금리인 0.67%이며, 가산금리는 씨티은행 내부적으로 정한 신용등급에 따라 변동이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대출방식 및 기간설정에 따라 금리가 변동합니다.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의 경우 최대 3.87%까지 가산될 수 있으며, 대출금 이자가 원금에 포함되므로 복리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대금리는 대출실행 금액별 최대 0.5%, 주거래 고객 0.1%, 인터넷 및 모바일신청 0.5%를 받을 수 있으므로 최대 1.1%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상품의 경우 최저 금리는 2.56%가 되겠습니다.

1억을 대출할 경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의 경우 매달 정해진 원금과 함께 이자를 함께 매달 상환하는 방식인데요, 1억원을 1년간 대출했을 경우 이자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조건

위의 이미지와 같은 조건으로 1억원을 대출했을 경우 매달 내야하는 이자와 원금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12개월

원금만기일시상환

원금만기일시상환의 경우 매달 이자만 상환하다가 만기날짜에 맞춰 원금 전체를 한번에 상환하는 방식인데요, 마찬가지로 1억원을 1년간 대출한다면 이자가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원금만기일시상환 조건

만기일시상환조건으로 1억원을 대출했을 경우 1년간 대출이자 및 만기에 내야하는 금액을 계산한 값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원금만기일시상환 12개월

위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게 변형해서 계산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은 기준금리가 많이 내려간 추세로 최저금리인 2.67보다 조금 높은 3%로 임의 계산해봤습니다.

만약 대출이자를 본인이 직접 계산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로 가셔서 대출금액 및 금리, 기간, 거치 여부, 상환방식을 설정한 뒤 계산을 해보셔도 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직장인을 위한 대출상품이므로 무직자 대출주부 대출상품등은 제 블로그의 다른글을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Hits: 41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