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중에서도 잔토필의 한 종류이며, 눈의 황반과 수정체 그리고 뇌, 피부, 심장, 척추조직에 집중되어 있는 성분으로

눈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강한 자외선, 블루라이트라고 알려진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고 활성 산소를 산화시킵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만합니다.  

그럼 루테인은 어떻게 알아보는게 좋은 방법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루테인 효능

루테인은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및 녹색 잎식물, 계란 노른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사에서 계란이나 루테인이 함유된 채소를 많이 먹는다면 따로 신경써서 먹을 필요는 없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건강식품을 통해서라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은 약 25세부터 줄어들기 시작하는데 흡연자의 경우에는 비흡연자에 비해서 2배 이상의 속도로 급격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노년기에는 루테인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신경써서 섭취해야합니다.

다만 당연하게도 루테인을 먹는다고 나빠진 시력이 돌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루테인 효능

시중에는 루테인 제제가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모르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다 비슷해 보이고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거나 고르게 된다면 루테인은 제품마다 품질이 다르기 때문에 돈을 버린셈과 다름없습니다.

루테인을 구입하기전에는 하단의 4개 기준들을 꼭 기억해두셔야합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 구입전 첫번째 기준으로는 저온 초임계 추출공법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업체에서는 루테인을 추출할 시에 핵산과 같은 화학용매를 사용하는데 많은 양을 추출할 수는 있어도 기술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정제 과정을 거친 후에 일부 잔류 될 수 있습니다.

현자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잔류 허용량을 5ppm이하로 규정되어있으나 

식용유 등의 일상 식품을 포함하고 있어서 실상  5ppm이상을 먹고 있는 셈입니다.


게다가 화학 용매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말초신경병증, 대뇌기능장애 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고, 

여성의 경우에는 난포를 구성하는 과립막세포가 사멸될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이에 핵산을 사용하지않고 50도 이하의 저온에서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를 사용한 저온초임계추출법으로 만든 루테인제품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 구입전 두번째 기준으로는 화학첨가물 알아보는 것입니다.

루테인을 화학부형제와 합성첨가물로 구분 지어본다면 화확부형제는 루테인 등의 영양제를 만들 때 캡슐 모양을 유지하고 습기로 가루들이 뭉치는것을 방지하며

가루가 기계에 들러붙는 것을 방지하는 등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량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체내에서 분해가 제대로 되지 않아 그대로 쌓여 설사나 통증을 동반한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이 있으니 루테인을 고르기 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첨가물은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식품의 맛, 향, 색을 인위적으로 만드는데 이용되는 성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몸속에서 완전하게 제거되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다 확실하게 따져 보기 위해서는 루테인 제품 뒷면에 적힌 원료명 및 함량 부분이나 상세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 구입전 세번째 기준으로는 식물성연질캡슐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보통 식물성 동물성으로 나뉘는데 동물성 캡슐은 돼지와 소 등의 가죽 또는 어류등에서 추출된 동물성 젤라틴입니다.

만들어지는 과정이 위생적이지 못하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매체들을 통해 알고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안전한 섭취를 위해서는 홍조류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연질 캡슐의 루테인을 골라야합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 구입전 네번째 기준으로는 개별PTP포장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루테인은 지용성의 기름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산패하여 녹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에 한꺼번에 들어있는 포장보다는 개별로 한 알 한알 포장되어 있는 PTP포장이 걱정없이 오랫동안 안전하게 섭취 가능합니다.


루테인 부작용

루테인을 과다 섭취시 피부가 일시적으로 황색의 변화를 줄수도 있습니다.

소화불량에 의한 속쓰림과 피부 가려움증도 있을 수도 있으니 

루테인 구입전 위의 4가지를 주의하며 하루 권장량을 잘 지켜 안전하게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혹시 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과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양질의 컨텐츠를 계속해서 업로드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에 좋은 음식  (0) 2020.02.14
블루베리 효능  (0) 2020.02.13
생강차 효능  (0) 2020.02.12
콜라비 효능  (0) 2020.02.12
코로나 바이러스  (0) 2020.02.10
루테인 효능  (0) 2020.02.1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