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의 정책에 따라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선 전 지역에 계시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과 성장의 촉진을 위해서 각종 소상공인 관련 정책자금 대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정책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고 신청하는 방법 및 대상, 지원 내용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등의 사유로 성공 보수를 요구하거나 서류작성을 위한 수수료, 보험 가입 권유등을 일체 하고 있지 않으며, 만약 제3자가 개입할 경우 즉시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으로 신고를 하셔야하고, 제 3자로 인해 진행된 정책자금 대출에 관련해서는 어떠한 사유를 들더라도 정식으로 인정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 소상공인 정책자금 자금?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은 매 월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원하는 분들에게 신청을 받고 있는데 크게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하나는 성장기반자금이며 또 하나는 경영안정자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성장기반자금의 경우 소상공인 혹은 자영업자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지원 되는 정부의 정책자금으로 사업을 영위한지 최소 3년이상이 경과한 소상공인분들이라면 대상자격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경영안정자금의 경우에는 일반경영안정자금이 있고, 창업 초기 자금, 사업전환 자금, 특별경영 안정자금, 청년고용 특별자금등의 정책자금이 있으니 참고하시어 본인에게 필요한 자금을 선정해서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대출받기 위한 조건

 
따라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 중 가장 먼저 성장촉진자금과 일반경영안정자금, 창업초기자금, 사업전환자금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정책자금의 종류는 경영상에 애로사항 혹은 필요에 의해 소상공인분들께서 직접 신청을 할 수 있고, 해당 대출의 금리는 2~3%로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는 기준금리 혹은 신청시기에 따른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으니 참고정도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경우 한도는 최대 7천만원 이내로 책정이 되고 있고, 대출 기간의 경우 거치기간 2년에 상환 3년으로 총 5년간 이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거치기간의 경우 원금은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납부하다가 시간이 경과하면 약정한 날부터 원리금을 함께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자연 재해 및 국자 재해, 재난등에 의해 지자체에서 재해 확인증을 발부받은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데요,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분들께서는 대상자격이 된다고 합니다. 금리는 고정금리로 2%로 이용할 수 있고 한도는 마찬가지로 최대 7천만원 이내입니다. 대출기간역시 2년 거치 후 3년간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의 경우에는 고용위기지역, 조선사소재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등의 소재에 사업장 주소가 있는 소상공인 분들께서 신청할 수 있는 자금입니다. 금리는 앞서 말씀드린 정책자금과 동일하게 고정금리로 2%를 책정하고 있고, 한도 역시 마찬가지로 최대 7천만원이내, 대출 기간 역시 동일한 2년 거치 후 3년간 원리금 균등상환입니다. 상세한 지역은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고용위기지역으로 분류가 되어있는 지역의 경우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목포, 영암등이 있고 산업위기 대응특별지역의 경우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목포, 영암, 해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조선사 소재지역의 경우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울산 동구, 울산 남구, 울산 울주군, 영암, 김해, 사천시, 부산 영도구, 부산 사하구, 부산 중구, 부산 강서구지역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이 지역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중소기업통합콜센터로 전화하셔서 상담을 받으신 후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청년고용특별자금의 경우에는 청년소상공인 혹은 청년 1인 이상 고용을 하고 있는 업체라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대출금리는 변동금리로 정책자금의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하는 방식으로 책정이 되어 보통 2% 이내로 변동한다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 이내이며, 대출 기간의 경우 2년 거치 후 3년간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이고 우대사항이 있으니 제로페이나 풍수해보험을 가입해서 대출금리를 우대받아보시는 것도 좋은선택이겠습니다.
 
  •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 

 
위의 글에서 보았듯이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면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절차를 말씀드리자면 제일 먼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방문해서 정책자금 지원 대상이 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실하게 알아본 뒤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정책자금 지원 대상 확인서를 가지고 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해서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하는데요, 이 신용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해서 대출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는 매 월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일을 공지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지난 3월에는 23일과 24일에 접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아마 매월 비슷한 날에 신청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니 매월 20~25일 사이에 본인이 해당하는 정책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두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정책자금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을 하는 사업이라서 자금의 한도가 존재하므로 선착순 마감이 끝나기 전에 빠르게 움직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종류와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바로 위에 첨부한 사진들에 자세한 정보가 있는데, 사진의 크기가 작아서 보기가 불편하시다면 클릭 하셔서 확대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그로 정보를 전해드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단을 보시면 다른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