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계산기 사용법


우리의 소중한 재산을 안전하게 늘리기 위해서는 은행업무를 자주 봐야합니다. 특히 은행업무를 자주 보게된다면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 이자계산기 아닐까요?



은행에 예적금을 예치하게 되면 세전 이자가 얼마나 발생하고 세후 이자는 얼마나 발생하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예금이야 이자율 * 기간 해버리면 세전 이자는 손쉽게 구할 수 있지만 적금 이자의 경우에는 좀 복잡하게 계산이 되는데요, 그래서 미리 이자계산기를 통해서 이자를 계산해보시면 나중에 만기가 되면 받을 이자가 어느정도인지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자계산기 사용법은 크게 어렵지는 않은데요, 각종 검색포털에서 검색을 하셔서 찾아볼 수도 있고, 국민은행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이자계산기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 은행 이자계산기


먼저 검색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찾을 수 있는 이자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은 찾기 쉽고 간단하게 이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있으나 은행의 이자계산기에 비해서 상세한 계산을 하지 못하는 것이 조금 아쉬운데요, 편리함과 자세함은 서로 반비례하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본인이 은행에 예치한 상품이 예금이거나 적금이라면 상품에 맞게 선택을하시고 예치해둔 금액이 얼마인지, 그리고 예치기간은 얼마로 하셨는지, 연 이자율은 단리인지 복리인지, 그리고 이자율은 몇%인지 각각 입력칸에 맞추어서 정확하게 입력을 하시면 되는데요, 그리고나서 계산하기를 눌러보시면 간단하게 이자계산기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자계산기는 예금 또는 적금으로 구분해서 계산을 해볼 수 있는데요, 예금과 적금의 이자계산의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저는 적금을 기준으로 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예금 이자계산은 생각보다 쉽게 가능하니까요. 저는 매월 정기적금을 100만원씩 납입하면 36개월 만기가 되었을 시 얼마나 이자가 나오는지 계산을 해봤는데요, 이자율은 적금 이자율로 2.5%를 설정했습니다. 총 월 납입액은 3,600만원이고 사진을 보시면 만기지급액은 일반일경우 37,173,825원이고 이자는 1,173,825원이 발생을 했네요,



하지만 세금을 우대받을 경우에는 만지시 지급받는 금액이 37,255,688원이고 이자는 약 8만원 더 증가해서 1,255,688원입니다. 만약 본인의 적금 상품이 비과세라면 37,387,500원의 만기지급액을 받을 수 있고 세후 이자는 1,387,500원으로 가장 많은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의 경우 받을 수 있는 조건이 까다로운편이니 미리 본인이 해당하는지 찾아보시고 필요한 자료를 준비해서 상품을 가입하셔야겠습니다. 세금우대의 경우에 생각보다 대상자가 많으니까 본인이 대상자인지 한번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리고 이자계산방법이 단리가 아닌 복리로 계산을 했을경우에는 일반 만기지급액이 37,202,868원이고 세후이자는 1,202,868원입니다. 마찬가지로 세금우대를 받을 경우에는 만기지급액이 37,286,756원이고 수령하는 이자는 1,286,756원이네요, 그리고 비과세에 해당된다면 만기지급액이 37,421,829원이고 세후이자 수령액이 1,421,829원으로 가장 높은 이자수령이 가능하겠습니다.

  • 이자계산기


그리고 국민은행 자산관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자계산기를 사용해서 이자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을 검색하셔서 접속하시거나 제가 바로가기를 준비했으니 바로가기를 통해서 접속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국민은행 자산관리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우측상단에 있는 계산기 아이콘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나타나는 화면은 예금계산기, 적금계산기, 연금계산기, 환율계산기등 다양한 계산기를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서 계산기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검색포털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보다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이자계산기를 더 추천해드리는데요, 이유는 지금부터 사용하는 방법을 보시면 눈치를 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검색포털과 마찬가지로 적금계산기를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금계산기를 선택하시면 월 납입금액과 가입기간, 이자율, 이자계산방법등을 본인에게 맞게끔 선택을 하시고 계산하기를 해보시면 되는데요, 참고로 은행이자의 경우 과세가 될 경우 소득세 14%와 지방소득세 1.4%가 부과되어 총 15.4%의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난 금액이 실제로 수령하는 이자가 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세금우대항목의 경우 앞에 있는 이자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고, 비과세의 경우에는 과세자체가 면제되는 것으로 세율이 0%입니다. 


마찬가지로 월 납입금액을 100만원으로 설정하고 적립기간 및 이자율, 이자계산방법을 동일하게 선택해서 계산을 해보면 우측에 계산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확실히 검색포털에서 사용하는 이자계산기보다는 더 상세하고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간단하게 계산기에 입력만 해주면 이자를 편리하게 계산해주는데요, 제가 예시로 보여드린 적금 이자계산기 외에도 다양한 이자 계산기가 있으니까 한번씩 다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준비한 이자계산기 활용방법입니다.

그리고 만약 이 글을 보신 뒤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해주시면 더욱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