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안녕하세요~

내 집 마련의 꿈 누구나 가지고 계시죠? 그전에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부터 해보시면 어떨까요?



집은 사고나면 오른다, 집은 사는 곳이다라는 말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집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마음이 든든한 것은 당연지사가 아닐까요?

적은돈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면 이렇게 시세를 조회하고 알아보지 않을테지만, 집이라는게 많은 돈이 필요한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국내의 부동산 실거래가를 조회해보시면 생각보다 지역별로 편차가 크고 시세의 변동이 큰 편입니다.

제가 사는 곳은 5년전과 3년전 1년전 모두 시세가 너무 오르고 있다는게 체감이 될 정도인데요,

그래도 내 집을 사기 위해서 적은 돈이라도 매달 조금씩 모으고 있다는 사실이 행복한 요즘입니다.




당연하게도 집이 처음부터 있으신 분들은 이런 느낌을 잘 모르시겠지만 대부분은 다 아실거라 믿습니다.

사실 집은 한두푼 모아서 사려고 한다면 부동산 시세를 항상 조회해봐야 하고 계획적으로 저축을 하고 구매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부동산 규제정책이 있는지, 조정지구인지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부동산 시세는 움직이기 마련이니까요.

시세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동네, 저 동네를 돌아다니면 한가지 의문점이 생기실텐데요,

그것은 바로 가격이 왜 하나같이 다 비싼거지 하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금액보다 높거나 매물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당연히 호가와 실거래가는 차이가 있는게 맞습니다. 호가는 판매자가 팔고자 하는 금액이거든요.

우리처럼 집을 사는 입장에서 보면 당연히 호가로는 사고 싶지 않겠죠? 적어도 얼마이상은 무조건 비싸니까요.

그래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찾아서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는 정부에서 제공 하는 서비스로 부동산이 실제로 얼마에 거래 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정부 중 어디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 알아야 사용할 수 있겠죠?

국토교통부라는 곳에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시면 부동산에 관련 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가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서 열람을 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이제 중앙의 메뉴바를 보시면 국토교통부실거래가라는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클릭을 해보겠습니다.

바로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이 우리가 찾던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입니다.



상단부분의 메뉴를 보시면 공개안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등의 메뉴로 서비스가 되고있습니다.

공개안내에는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대충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실거래가 자료를 열람하기를 원하고 공공데이터의 개방에 따라서 정확한 안내 차 시스템을 운영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신고제도를 통해서 모은 모든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매매대상은 어느 부분이 공개될 지 정해져 있는데요, 2006년 부터 부동산 거래가 된 정보를 공개한다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전월세의 경우는 2011년을 기준으로 공개한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해볼텐데요,



먼저 아파트라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지도가 등장하는데, 처음 이용하셔도 제가 하는 것을 천천히 따라하시면 어려움이 없으실겁니다.

왼쪽에 검색란을 통해서 기준년도를 선택하고 주소구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도로명 주소 혹은 지번주소를 활용해서 원하시는 아파트의 단지명도 넣어주시면 더 상세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화면에 표시 된 지도에 정보를 선택하시면 매매 혹은 전월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타입을 선택하고 기준년도, 면적, 금액을 눌러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실거래가 조회 화면에서 우측 끝에 있는 상세보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만약 주소를 잘 모르시더라도 관계없이 지도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원하는 지역으로 지도화면을 움직인 후 단지등을 선택하시면 동일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립 및 다세대 주택도 열람이 가능한데요, 

메뉴는 크게 변하는 것이 없고 지도의 표현방법이 조금 틀리게 됩니다.

아파트는 안보이고 빌라 같은 연립주택등이 표시가 되는 점 보이시나요?

그리고 단독 및 다가구 주택의 경우에는 많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지도가 아까보다 훨씬 크게 표현되고 원하는 지역을 찾아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메뉴들도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되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실거래가 자료 제공이라는 메뉴를 통해 정보를 얻어볼까 합니다.

원하는 곳의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곳으로 실거래가 조회정보를 검색을 해보시면 됩니다.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시고 실거래가 구분에 아파트 혹은 주택등의 원하시는 정보를 선택하고 주소등의 입력을 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보시길 원하시면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있는 구버전 사이트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다 기입한 뒤 검색을 해보시면 팝업창으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해볼 수 있는데요, 



법적인 효력은 없으나 시세를 알아보기에는 안성맞춤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실거래가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국토교통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실거래가 라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의 메뉴는 구성이 조금 다르지만 직관적인 표현으로 원하시는 정보를 찾으시는 것에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이상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그로 정보를 전해드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단을 보시면 다른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Favicon of https://cbenoa.tistory.com BlogIcon 피보
    2020.03.19 21:34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