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안녕하세요~
 
중소 중견 기업에 취업하셨거나 재직중인 분들 계신가요? 제가 좋은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내일채움공제라는 제도 인데요, 혹시 이제 막 취업을 하셨거나 취업을 하시려고 준비중이신가요? 본인이 청년에 해당이 된다면 꼭 알아두면 좋은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소 또는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입사한 사회초년생들에게 오랜기간의 재직을 보장하고 자산 마련에 도움을 주는 공제입니다.
 
그럼 이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가입할 수 있는 자격과 이 제도가 어떤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중소 또는 중견기업들의 큰 걱정거리 중 하나인 인재유출을 방지하고, 새로이 입사한 사회초년생들에게는 근로의지를 북돋아 주는 좋은 정책 중 하나인데요, 청년들을 위한 내일채움공제는 정부와 기업, 청년이 각각 공제금을 넣어서 2년 혹은 3년 동안 근속을 한 청년 재직자에게 보상금의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청년재직자가 적립한 금액과 만기 공제금을 비교했을 때 상당히 큰 공제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청년들을 위한 목돈만들기 정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자격은 만 15세 이상이거나 34세 이하이면서 중소 또는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입니다, 정규직으로 입사한 취업일을 기준으로 볼 때 고용보험에 가입되었던 이력이 없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있습니다. 학교를 최종적으로 졸업한 뒤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이면서 청년에 해당된다면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자격에 해당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또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에는 월 소득 350만원 이하라는 조항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2년형과 3년형 중 선택을 할 수 있으며, 단 2년형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총 1년을 초과하더라도 6개월 이상 실직상태에 있었다면 신청자격이 되니 참고하시어 불이익 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기업의 경우에는 고용보험의 보상을 받을 권리를 가진 피보험자의 수가 5인이상인 사업장이어야 합니다.
 
올해부터 변경된 점은 취업 후 3개월이내 가입을 해야 했다면, 청년 근로자의 기업 탐색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 신청기간을 3개월에서 6개월이내로 연장하는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혜택은 가입 유형에 따라 2년 또는 3년으로 나뉘게 되고, 2년형을 가입해서 공제금을 적립한 경우 청년은 매월 12만 5천원씩 총 300만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정부는 청년의 공제금 계좌로 2년간 총 900만원의 지원액을 납입하게 되고, 기업의 경우 정부에서 채용유지지원금을 2년간 총 500만원을 지원받아 청년에게 장기근속 기여금인 400만원을 납입하게 됩니다. 따라서 2년형의 경우 최종금액은 1,600만원의 만기 공제금을 청년 재직자가 수령하게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또한, 3년형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경우 청년 재직자는 3년간 매월 16만 5천원을 납입해야 하고, 정부는 3년간 총 1,800만원의 공제금을 납입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업은 정부에서 채용유지지원금을 3년동안 750만원을 받게되고 청년 재직자의 공제부금 계좌로 600만원을 납입하게 됩니다. 3년형은 만기공제금이 3,000만원으로 2년형에 비해 더 유리하지만 근속기간의 요구가 더 까다로워 지는 점 참고해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신바와 같이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청년은 매월 본인의 계좌로 선택한 유형의 기간동안 성실히 납입만 하면 본인이 납입한 기여금에 비해 최대 5배가 넘는 목돈을 얻게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유의하셔야 할 점은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채용된 날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셔야 되고, 그 이후에는 어떤 사유더라도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 꼭 참고부탁드립니다.
 
신청방법은 기업이 중소벤처진흥공단에 청약신청을 완료한 뒤 청년이 청약신청을 하는 순으로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워크넷 혹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중도에 해지가 가능합니다. 사유는 이직을 하게 되거나 퇴사하게 될 경우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중도해지가 가능하게 됩니다. 단 중도해지의 경우 공제계약 취소가 가능 한 3개월 이후부터 신청이 가능하고, 청년이 납입한 공제금은 모두 환급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이전에는 6개월 이내 이직 또는 퇴직시 중도해지 환급금 지급규정이 없었지만, 올해부터는 12개월 이내에 이직 또는 퇴사를 했을 때 해지환급금을 지급하도록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금은 수령이 가능해도 기업지원금은 수령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뒤 일신에 문제가 생겼다거나, 사업장의 휴업에 해당 될 경우에는 중도해지를 하지 않고 납입을 최대 12개월간 유예할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반면에 퇴사 혹은 이직의 귀책이 사업주에게 있을 때에는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재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귀책사유로는 휴업 또는 폐업, 파산, 권고사직, 임금체불, 고용보험료의 체납, 기타 고용노동부에서 판단했을 때 재가입이 필요하다고 인정 될 때 입니다.
 
만약 문의사항이 더 있으실 때에는 각 지역별 관할 고용복지센터 및 고용센터를 검색해서 문의를 하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해마다 예산의 한도가 정해져있으므로, 취업을 한지 3개월이 안되었거나 취업을 하실 예정이라면 꼭 알아보시고 미리 신청하시는게 좋다는 점 꼭 참고부탁드립니다.
 
 
 
 
 
만약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더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문의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그로 정보를 전해드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단을 보시면 다른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