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매년 1월과 4월 7월에 다들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자동차세를 납부 하실텐데요, 저는 매년 1월에 자동차세를 10%할인받고 연납을 해오고 있습니다. 1월에 연납하지 않고 다음 분기에 신청하시면 7.5% 5% 이런식으로 연납 할인이 감소하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큰 할인율 이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연납을 하지 않으면 일년에 2년에 걸쳐서 자동차세를 나눠서 내는데요, 자동차세는 원칙적으로 후불세금입니다. 하지만 연납을 한다는 건 세금을 납부하는 당해년도 1년치를 한번에 선납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6월과 12월에 반씩 자동차세를 납부하거나 1월에 연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어차피 내는 세금이라면 10%할인도 받고 두번할거 한번으로 줄이는 방법을 선택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자동차세란?

자동차세란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법인을 대상으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는 보유하고 있는 것에 대한 세금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가지고 있기만 해도 부과가 된다는 점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자동차세는 국세가 아니라 지방세의 성격으로 각 지자체에 납부하시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는 기본적으로 소유한 날로부터 일할계산을 해서 후불 부과 하는것이 원칙이지만, 요즘은 많은 분들이 연납할인에 대해서 알고계시기 때문에 일괄계산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10%할인은 자동차의 배기량이 높을수록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거든요.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경차를 제외한 모든 자동차 보유자는 1월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경차는 세액이 10만원 미만인 경우가 많아서 6월에 1년치를 한번에 부과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경차외에도 영업용 차량 및 화물차, 이륜차도 동일한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을 하면 그에 따른 할인 혜택이 있는데요,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하면 최대 1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1월 외에도 3월과 6월, 9월에 남은 자동차세를 연납할 수 있지만, 할인율은 줄어든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세 부과 기준

 
보편적인 승용차나 승합차의 경우 자동차세 부과 기준은 배기량에 비례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배기량 * 세금)
거의 대부분의 차량인 일반 자동차의 경우 영업용이나 화물차에 비해서 세금 부과액이 높은 편이고, 영업용의 경우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예로 택시의 경우 신차로 뽑은 해에도 자동차세가 연간 4만원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특수자동차인 버스 및 대형 승합차, 트럭, 소방차등은 배기량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정액제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승합차는 차종에 따라서 정액으로, 화물차는 무게에 따라서, 특수 자동차는 차량의 크기에 따라 정률법에 의해 부과가 되고 있습니다.
비영업용 승용차의 경우에는 1,000cc 이하는 cc당 80원, 1,000cc ~ 1,600cc 는 cc당 140원, 1,600cc 초과는 cc당 200원이 부과됩니다.

자동차세 계산하는 방법

 
자동차세 계산 방법은 위에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배기량 * 세금) * 1.3 인데요, 거기에 지방교육세와 기타 세금을 또 부과하므로 * 1.3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동차세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배기량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는데요, 때문에 차가격이 다르더라도 배기량이 같으면 자동차세는 같은 논리입니다. 또한 자동차는 오래 보유할수록 자동차세를 감면받는데요, 3년 이후부터 매년 5%씩 자동차세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50%)
 

자동차세 연납 하는 방법

 
자동차세 연납은 전화와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내 자동차가 등록된 시청 혹은 구청등의 지자체의 세무부 혹은 담당자에 전화를 하셔서 연납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위택스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불러오는 중입니다...
 
위택스에 접속하신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셔야 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사용하시는 은행에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메뉴바를 보시면 부가서비스가 있는데요,
 
 
클릭하시면 나오는 메뉴 중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 개인정보 및 차량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해당 차량이 맞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과오납되었을 경우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자동차세 연납을 할 수 있는 기간은 1월과 3월, 6월, 9월에 가능하고 해당 월의 16일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차세는 한번 연납을 해두시면 다음연도 부터는 일괄로 10% 할인이 된 연납 고지서를 발부하므로 따로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자동차세를 연납 하신 뒤 자동차를 팔거나, 폐차, 이사등의 사유가발생하시면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지자체로 이사를 하시면 새 주소지로 자동차세 연납 정보가 이관되므로 따로 하실건 없습니다.
 
 
 
이상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글이 도움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그로 정보를 전해드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단을 보시면 다른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